‘린치핀 팀의 비전과 사명은 무엇인가요? ’
'파이어를 꿈꾸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대안과 환경을 제공하고 의미있는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대답을 하기까지 린치핀은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사업 초기, 우리는 비전과 사명이 너무나도 명확한 또래 대표들을 만날 기회가 많았다. 그 때까지만 해도 린치핀의 비전과 사명은 뚜렷하지 않았고, 그들과 만났을 때 우리는 팀을 무어라 명확하게 소개하지 못했다. 어떤 날은 그런 내 자신이 뒤쳐진 것 같아 속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 중 대부분이 계획만 그럴듯하게 세우고 막상 실행하는 것은 별로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들을 보며 비전과 사명은 처음부터 완벽한 것이 아니라, 뭐든 재지 않고 시도하다 뒤를 돌아보면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이리라 생각했다.
우린 정말 많은 일을 시도했다. 처음부터 우리의 비전과 맞는 일, 맞지 않은 일로 단정짓기보단 뭐든 실행하고 배우려 했다. 처음의 생각대로 그 모든 경험들은 희미했던 우리의 비전과 사명을 뚜렷하게 만들어주었다.
팀이 커지며 우리는 이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 방향을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설정했다.
첫째, 파이어족들이 모일 수 있는 대규모 커뮤니티 조성(밀렌디, 어나더 클라쓰, YFC 등)을 통해 긍정적인 자극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자. 부담없는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운 충격을 주자.
둘째, SNS 와 컨텐츠를 활용한 린치핀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team_linchpin, 블로그, 홈페이지 운영, 유튜브 채널 운영, 굿즈 제작 및 판매)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우리의 메시지를 전하자. 강력한 팀 브랜딩을 통해 린치핀이 필요한 이들 가까이에 우리를 노출시키자.
셋째, 강력한 내부 비즈니스 모델로 동아리적 성격보다는 경제활동적 성격을 띄게 하자. 파이어를 원하는 누구에게든지 우리의 노하우를 풀어줄 수 있도록 실력을 기르자. 명확한 수익구조와 방법 없이 단순한 경험이나 즐거움에 그친다면 늘 팀이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고, 일이 제대로 되기 어렵다.
마시멜로우 실험을 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지금 당장 마시멜로우를 먹으면 1 개만 먹을 수 있지만, 참고 기다리면 2 개를 먹을 수 있다는, 인내는 달콤한 결실을 가져다 준다는 교훈을 남긴 실험.
하지만, 지금의 밀레니얼 세대들은 아무리 참아도 마시멜로우가 두 개는 커녕 하나도 제대로 돌아오지 않는 현실에 오늘만을 살게 되는 것 같기도 하다.
동기부여 강의는 여느 때보다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지만, 뜨거워진 마음을 풀 곳이 없어 이것이 되려 좌절감을 느끼기도 한다.
팀 린치핀은 마시멜로우를 참고 기다리면 그 끝엔 반드시 마시멜로우 두 개가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 기다림의 과정에 함께하는 이가 있다면 꽤 참을만하다는 것을 세상에 전하고자 한다. 그리고 전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함께 마시멜로우를 기다리는 팀이 되고 싶다.
당신은 가장 빛나는 청춘을 불태울 준비가 되었는가?
당신은 당신 내면에 특별한 잠재력을 가졌다고 믿는가?
린치핀은 수없는 시행착오를 통해 당신 내면의 예술가를 맞을 준비를 비로소 끝마쳤다. 다음은 당신이다. 용기있는 자만이 진정한 예술을 할 수 있다!
린치핀 크루의 멤버는 상시 모집 중이니 준비가 되었다면, 아래 홈페이지에서 린치핀 지원하기를 클릭하면 된다.